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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소식지20호 첨부파일 201303221920141.hwp
글쓴이 보현사 등록일 2013-03-22 조회수 1307

 

 

 

 

 

 

지 혜 계 발

복 덕 증 장

자 비 충 만

처 봉

대한불교 조계종 동화사 직할포교

 

보 현 사

 

홈페이지 - www.bohyunsa.kr

화 두 일 념

염 불 일 념

Sati

자 비 명 상

불기 2557年 2月 12日 (음.1.1) 제20호/ 주소 : 대구광역시 중구 남산2동 932-35번지 / ☎ 053)431-5400-1

「보 현 소 식」

불타오름 경(S 35:28)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비구 승가와 함께 가야에서 가야시사에 머무셨다. 거기서 세존께서는 “비구들이여.”라고 비구들을 불러서 말씀하셨다.

“비구들이여, 일체는 불타오르고 있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일체가 불타오르고 있는가?

눈[안(眼)]은 불타오르고 있다. 형색[색(色)]은 불타오르고 있다. 눈의 알음알이[안식(眼識)]은 불타오르고 있다. 눈의 감각접촉[안촉(眼觸)]은 불타오르고 있다. 눈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은 불타오르고 있다.

그러면 무엇에 의해서 불타오르고 있는가? 탐욕[탐(貪)]과 성냄[진(嗔)]과 어리석음[치(癡)]으로 불타오르고 있다. 태어남과 늙음ㆍ죽음과 근심ㆍ탄식ㆍ육체적 고통ㆍ정신적 고통ㆍ절망으로 불타오르고 있다고 나는 말한다.

귀는…소리는…귀의 알음알이는…

귀의 감각접촉은…느낌은…

코는…냄새는…코의 알음알이는…

코의 감각접촉은…느낌은…

혀는…맛은…혀의 알음알이는…

혀의 감각접촉은…느낌은…

몸은…감촉은…몸의 알음알이는…

몸의 감각접촉은…느낌은…

마노[의(意)]는 불타오르고 있다. 법(法)은 불타오르고 있다. 마노의 알음알이[의식(意識)]은 불타오르고 있다. 마노의 감각접촉[의촉(意觸)]은 불타오르고 있다. 마노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은 불타오르고 있다.

태어남과 늙음ㆍ죽음과 슬픔ㆍ비탄ㆍ고통ㆍ근심ㆍ절망으로 불타오르고 있다고 나는 말한다.”

그러면 무엇에 의해서 불타오르고 있는가? 탐욕[탐(貪)]과 성냄[진(嗔)]과 어리석음[치(癡)]으로 불타오르고 있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보는 잘 배운 성스러운 제자는 눈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형색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눈의 알음알이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눈의 감각접촉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눈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대해서도 염오한다.

귀에 대해서도…소리에 대해서도…귀의 알음알이에 대해서도…귀의 감각접촉에 대해서도…느낌에 대해서도…

코에 대해서도…냄새에 대해서도…코의 알음알이에 대해서도…코의 감각접촉에 대해서도…느낌에 대해서도…

혀에 대해서도…맛에 대해서도…혀의 알음알이에 대해서도…혀의 감각접촉에 대해서도…느낌에 대해서도…

몸에 대해서도…감촉에 대해서도…몸의 알음알이에 대해서도…몸의 감각접촉에 대해서도…느낌에 대해서도…

마노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법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마노의 알음알이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마노의 감각접촉에 대해서도 염오하고 마노의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하여 일어나는 즐겁거나 괴롭거나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 대해서도 염오한다.”

“염오하면서 탐욕이 빛바래고, 탐욕이 빛바래기 때문에 해탈한다. 해탈하면 해탈했다는 지혜가 있다. ‘태어남은 다했다. 청정범행[범행(梵行)]은 성취되었다. 할 일을 다 해 마쳤다. 다시는 어떤 존재로도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라고 꿰뚫어 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 비구들은 흡족한 마음으로 세존의 말씀을 크게 기뻐하였다.

이 상세한 설명[수기(授記)-게송이 없는 경]이 설해졌을 때 그 비구 승가는 취착이 없어져서 번뇌들로부터 마음이 해탈하였다.

보 현 소 식

♣자비경♣

1. 완전한 평정 상태를 언뜻 맛보고서 더욱 더 향상을

이루고자 애쓰는 사람은 유능하고, 정직하고, 고결하

고, 말이 점잖으며, 온유하고, 거만하지 않아야 하리.

2. 만족할 줄 알아 남들이 공양하기 쉬워야 하며 분주하

지 않고, 생활이 간소하며 감관은 고요하고 사려 깊

을지니, 속인들에게 뻔뻔스럽거나 알랑거려서는 안

되리.

3. 또한 현자에게 질책 당할 어떤 행동도 삼가야 할지

라.(그런 다음에 이와 같은 생각을 기를지니) 모두가

탈 없이 잘 지내기를, 모든 중생이 행복하기를!

4. 살아 있는 생물이라면 어떤 것이든 하나도 예외 없이,

약한 것이든 강한 것이든 길든 크든 아니면 중간치든,

또는 짧든 미세하든 거대하든.

5. 눈에 보이는 것이든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이든, 또 멀

리 살든 가까이 살든, 태어났든 태어나려고 하고 있

든, 모든 중생이 행복하기를!

6. 너희들은 서로 속이거나 헐뜯는 일이 없게 하라. 어디

서든 어느 것이든. 누구도 남이 잘못되기를 바라지

마라. 원한에서든 증오에서든.

7. 어머니가 자기 아들을, 하나뿐인 자식을 목숨 바쳐 위

해(危害)로부터 구해내듯 만중생을 향한 일체 포용의

생각을 자기 것으로 지켜내라.

8. 전 우주를, 그 높은 곳, 그 깊은 곳, 그 넓은 곳, 끝까

지 모두를 감싸는 사랑의 마음을 키우라. 미움도 적

의도 넘어선 잔잔한 사랑을

9. 서거나 걷거나 앉거나 눕거나 깨어있는 한 이(자비의)

염을 놓치지 않도록 전심전력하라. 세상에서 말하는

‘거룩한 경지’가 바로 그것이다.

10. 그릇된 생각에 더는 매이지 않고, 계행과 구경의 지

견을 갖추었으며, 모든 감관적 욕망을 이겨냈기에

그는 다시금 모태에 들지 않으리라.

 

보현사 특강

 

▶임제록 및 화두참구 실참

- 일시 : 매주 월요일 오후 2시

- 법사 : 주지스님

 

▶아미담마,청정도론(3월 22일 개강)

1. 아비담마 : 매주 금요일 오후 2시

2. 청정도론 :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불교미술의 이해

- 일시 : 매주 토요일 7시 30분

- 법사 : 지철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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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현사 문화 강좌

 

▪ 차와 명상, 차문화 예절 지도사

-일 시 : 매주 목요일 오전 09:30/ 오후 2시/ 저녁 7시

 

한지 그림 공예

-일 시 : 매주 수요일, 금요일 오전 11시 ~ 오후 6시

 

흥겨운 민요교실

-일 시 : (수)오전10:30~12시

 

사경반

-일 시 : 매주 수요일 12 시 ~ 오후 6시

 

서예, 사군자, 불화

-일 시 : 매주 화요일, 토요일 오전 10 시 ~ 오후 6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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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월 대보름 방생 안내

대보름 방생 정진과 함께 작년보다 더 나은 새해를 기원 합시다. 작년 한 해의 좋지 않은 신구의 삼업은 버리고 새로운 내일을 창조 합시다. 고찰 정진, 달집 태우며 정진, 힘있는 동해의 무량한 지혜의 기운을 마시며 대원력과 물러남이 없는 정진의 힘을 내서 힘있고 지구력있게 새해를 열어 갑시다.

- 일시 : 2월 24일(음 1.15) 오전 8시 출발

- 장소 : 화진해수욕장 (작년 방생지)

- 동참금 : 30,000원

※특별기도, 1년기도, 100일기도, 인등 및 기도 접수합니다.

정 기 기 도 법 회

보 현 소 식

정초 산림기도

◈ 입재: 양력2월12일(음.1.3)화. 오전10시

◈ 일시: 양력2월18일(음.1.9)월. 오전10시

천불전기도 및 법문

◈ 법문: 주지스님

◈ 일시: 양력2월19일(음.1.10)월.오전10시

◈ 장소: 3층 천불전

보름 방생 법회

◈ 법문: 주지스님

◈ 일시: 양력2월24일(음.1.15)일. 오전10시

지장재일기도 및 법문

◈ 법문: 주지스님

일시: 양력2월27(음.1월18일)수. 오전10시

관음재일기도 및 법문

법문: 주지스님

◈ 일시: 양력3월5일(음.1월24일)화. 오전10시

어린이, 청소년(중고등부)법회

◈ 지도법사: 주지스님, 지철스님, 범혜스님

◈ 장소: 문화관 지하

◈ 일시: 매주 일요일 오전11시-오후5시

청년회 법회

◈ 지도법사: 지철스님

◈ 일시: 매주 토요일 오후7시 30분

◈ 장소: 3층 천불전

불교미술의 이해

◈ 지도법사: 지철스님

◈ 일시: 매주 토요일 오후7시 30분

다라니기도

◈ 일시: 3월1일(금) 오후8시

◈ 장소: 2층 법당

▣보현사 중창불사 땅 1평 사기

동참 안내

대구 중심에 위치한 보현사가 교육, 정진, 문화, 봉사 등 서로 돕는 좋은 도량으로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불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보현사는 사찰재정 투명화의 실천과 기도 염불정진, 보현선원, 한문불전승가대학원, 대구불교대학, 초기불교학림 등 수행과 포교의 도량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도량을 잘 갖추어서 自覺覺他(자신과 모든 사람이 지혜와 자비를 성취)의 길을 열어 갈 수 있도록 사부대중의 깊은 관심과 격려로 보현사가 제2의 중흥을 맞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 동참 방법 : 한 구좌 5만원 이상

- 계좌 번호 : 대구은행 006-05-003570-2

(대한불교조계종 보현사)

*고귀한 佛事를 실천하신 분들의 이름은 보현사

‘중창공덕비’에 새겨져서 금생과 내생에도 축원이

진행될 것입니다.

승려인재불사 후원동참 안내

한국, 인도, 미얀마, 라오스,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스님들중에 공부하고 싶으나 형편이 어려운 스님들을 후원하는 것입니다. 열심히 공부하는 스님들을 신도와 스님간 1:1로 맺어서 한 달에 일정금액을 후원하여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미얀마 강원에는 300명에서 2000여명에 이르는 학인스님들이 있습니다. 열약한 강원의 강사스님들을 우선적으로 선정해서 후원합니다. 미얀마는 빤디짜스님이 담당합니다. 태국 방콕에서는 아난다 비구의 지도하에 인도 사미스님들을 현재 9명 교육하고 있고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10여년 교육하여 인도로 돌아가면 상가가 형성되어 좋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사람을 키우는 불사가 참으로 소중합니다. 지혜로운 한 사람이 지구촌을 행복하게 합니다. 지혜를 주고 받는데에는 국경이 없습니다. 희망을 갖고 국경을 초월하여 선인(善因)을 실천 합시다.

1구좌 : 만원

♥ 계좌번호 : 대구은행=505-10-133719-8

대한불교조계종 보현사

☎ 신청 접수는 종무소 (053-431-5400)

보 현 소 식

보현사 문화강좌

강 좌 명

강의시간

(매주)

강 사

사 경 반

(수)오전 11시

김근홍

다 도+명상

(목)오전 9시 30분

오후 7시

오명숙

난 타+명상

(금)오후 5시

최우녕

한지그림공예+명상

(수)오전10~오후6시

(금)오전10~오후6시

하오선

서예반

(화, 토) 오전 10시

이봉호

흥겨운민요교실

(수)오전10:30~12시

김지성

어린이명창교실

(목)오후5시~6시

김지성

 

▣무료법률상담 안내

 

1. 일시 : 상담은 매월 첫째주 월요일 오후 2시

보현사 종무소 상담실에서 합니다.

 

2. 상담분야 : 민사, 형사, 가사, 행정 등 소송전반

 

 

학력 및 경력

소칠용 변호사

경대사대 부속중·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26회 졸업

경북대학교 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3기 수료

대구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 7기 수료

1983년 변호사 개업

(재) 한국종교문화연구재단 이사() 등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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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 하신분(1월11일~ 2월9일 현재)

-부처님말씀낭송CD보시 : 김낙길영가 30만.

-법보시 : 공양간, 법당봉사자 45만원

-떡국 : 보현회 쌀 한 가마, 한법연행: 1말

-떡보시 : 공양간 봉사자 20만원.

-꽃보시 : 공양간 봉사자 30만원.

-상단과일공양 : 진여성, 권정숙외 30만원

-밥솥보시 : 김종남 10만

☺장학금후원해 주신분(1월11일~2월9일현재)

권경애 5천 김문자 5천 이정순 5천 신두례 5천 전영미

5천 이춘숙 5천 이주영 5천 이병숙 5천 박진태 5만

황행모 2만 이순덕 1만 문정순 5천 김숙원 5천 한정자

5천 하옥자 5천 김미자 5천 이정영 5천 김대원심 5천

작은 정성이 모여서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일정

교리, 레크레이션

간식

2/3 첫째주

동화사박물관 관람

도시락, 과자

2/10 둘째주

설날

2/17 셋째주

보현행원 배우기

비빔밥

2/24넷째주

3월법회안내,

졸업파티

피자빵

▣ 어린이법회 2월 일정표

특징경

1. “비구들이여, 어리석은 자도 행위(업)에 의해서 규정되고 현명한 자도 행위에 의해서 규정되나니, [인간의] 통찰지는 [자신의] 행동에 의해서 드러나기 때문이다. 비구들이여, 세 자지 특징을 가진 자를 어리석은 자라고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셋인가? 몸으로 짓는 나쁜 행위, 말로 짓는 나쁜 행위, 마음으로 짓는 나쁜 행위이다. 비구들이여, 이 세 가지 특징에 의해 어리석은 자라 알아야 한다.”

2. 비구들이여, 세 가지 특징에 의해 현명한 자라고 알아야 한다. 어떤 것이 셋인가? 몸으로 짓는 좋은 행위, 말로 짓는 좋은 행위, 마음으로 짓는 좋은 행위이다. 비구들이여, 이 세 가지 특징에 의해 현명한 자라 알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이와 같이 공부지어야 한다. ‘세 가지 특징 때문에 어리석은 자라고 알려지는 그 세 가지 특징을 버리고, 세 가지 특징 때문에 현자라고 알려지는 그 세 가지 특징을 취하리라.’ 라고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와 같이 공부지어야 한다.“

생각경

1. “비구들이여, 어리석은 자의 특징과 표상과 행동은 세 가지가 있다. 어떤 것이 셋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리석은 자는 나쁜 것을 생각 하고 나쁜 말을 하고 나쁜 행위를 저지른다. 비구들이여,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현명한 자가 그를 ‘이 사람은 어리석고 나쁜 사람이다.’ 라고 알겠는가? 비구들이여, 어리석은 자는 나쁜 것을 생각하고 나쁜 말을 하고 나쁜 행위를 저지른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현명한 자가 그를 ‘이 사람은 어리석고 나쁜 사람이다.’ 라고 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어리석은 자의 세 가지 특징과 표상과 행동이다.”

2. “비구들이여, 현명한 자의 특징과 표상과 행동은 세 가지가 있다. 어떤 것이 셋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현명한 자는 좋은 것을 생각하고 좋은 말을 하고 좋은 행위를 한다. 비구들이여, 만약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현명한 자가 그를 ‘이 사람은 현명하고 좋은 사람이다.’ 라고 알겠는가? 비구들이여, 현명한 자는 좋은 것을 생각하고 좋은 말을 하고 좋은 행위를 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므로 현명한 자가 그를 ‘이 사람은 현명하고 좋은 사람이다.’ 라고 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현명한 자의 세 가지 특징과 표상과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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